휠교환

휠은 타이어와 함께 바퀴를 구성하는 부품으로서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며 추진력과 조향 작용, 제동 작용을 전달한다. 타이어가 결합되어 지지되는 림과 휠을 허브에 설치하는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고, 재질상으로 강판 휠과 알루미늄 휠로 나누어 진다.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 휠을 교환한다.
주의 : 알루미늄 휠의 기공에 의해 야기되는 공기 누출은 수리가 가능하다.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 휠을 교환한다.
*주의 : 알루미늄 휠의 기공에 의해 야기되는 공기 누출은 수리가 가능하다.

 

- 휠에 과도한 런아웃이 나타난다.

- 휠이 휘었다.

- 휠에 균열이 생겼다.

- 휠에 심한 부식이 생겼다.

- 휠에서 공기가 샌다.


*GM 정품 휠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휠 베어링, 휠 패스너, 휠 손상
- 인접 부품과의 간극 수정에 의한 타이어 손상
- 수정된 스크럽 반경에 의한 차량 조향안정성 불량
- 수정된 지상고에 의한 차량 손상
- 속도계 및 주행거리계 부정확


다음의 현상에 해당할 경우 해당 휠, 휠 스터드 및 휠/너트, 또는 휠 볼트를 각각 교환한다.
- 휠의 볼트 구멍이 길어졌다.
- 해당 휠/너트 또는 볼트를 반복적으로 풀어준다.


알루미늄 휠 구분 표시는 휠의 인보드 측에 주조되어 있다.

휠 탈거 방법

*주의 :
- 타이어 탈착기 비드 버스터 아래에 타이어 밸브 스템을 위치시켜서는 안되고, 밸브에 장착된 타이어 공기압 센서 위에 기계적인 힘을 가하지 않는다.
- 타이어를 탈거하기 전에,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탈착기의 탈착 헤드 아래에 정확하게 위치되어 있어야 한다.

1. 차량을 리프팅하여 지지한다.
2. 차량에서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3. 밸브 코어를 탈거하고 타이어에서 공기를 빼낸다.
4. 타이어 밸브 스템이 탈착기 비드 버스터②와 90도가 되도록 타이어①를 위치시킨다.
5. 탈착기를 이용하여 타이어③를 탈거한다.
6. 탈착기를 이용하여 타이어④를 탈거한다.
7. 휠 림에서 타이어를 탈거한다.
8. 휠 림에서 타이어 공기압 센서를 탈거한다.
9. 휠 림에서 타이어 밸브 스템을 탈거하고 폐기한다.

휠 장착 방법

*주의 :

- 타이어를 장착하기 전에,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탈착기의 탈착 헤드와 180도가 되도록 휠을 위치시킨다.

- 타이어 공기압 센서 앞에서는 타이어 비드를 림의 끝단부에 놓는다. 이렇게 함으로서 타이어 비드 하단부를 장착할 때 타이어 공기압 센서를 보호한다.

- 밸브 코어 없이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한다.

1. 휠 림에 신품 타이어 밸브 스템을 장착한다.

2. 휠 림에 타이어 공기압 센서를 장착한다.

3. 타이어 비드의 상단 및 하단에 타이어 장착 윤활제를 도포한다.

4. 탈착기를 이용하여 타이어① 를 장착한다.

5. 탈착기를 이용하여 타이어② 를 장착한다.

6. 타이어가 비드 험프를 통과할 때까지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한다.

7. 신품 밸브 코어를 밸브 스템에 장착하고 밸브 코어를 조인다.

8. 타이어에 공기를 규정 공기압까지 주입한다.

9.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의 밸런싱 작업을 한다.

10. 차량에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