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평탄한 패킹 플레이트에 마찰재인 브레이크 라이닝을 바른 것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의 캘리퍼 내부에 장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브레이크 패드를 밀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하고, 이때 운동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바뀌면서 열이 발생한다.
브레이크 패드 점검 방법
1. 정기적으로 또는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차량에서 제거할 때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검사한다.
2.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해야 할 경우, 액슬의 한쪽에 있는 것만 교환하지 않고 항상 세트로 교환한다.주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의 방향을 동일하게 유지한다.
3. 각 차축은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②를 남은 수명의 예측 인디케이터로 사용한다.
4. 프론트 및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에 모두 통합형의 가청형 마모 센서①가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최소 허용 두께에 이르면, 마모 센서가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③에 접촉된다. 그러면 마모 인디케이터는 휠이 회전되는 동안 고음의 소리로 경고 표시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의 엣지를 모두 검사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높은 곳은 보통 리딩 엣지이다.
5. 너무 일찍 마모되지 않았는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를 검사한다. 액슬 양쪽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는 거의 균일해야 한다.
6. 이 차축의 패드에 설정된 브레이크 패드 수명 모니터링 시스템 시그널이 수명 끝을 나타내거나, 검사한 패드에 있는 마운팅 플레이트의 마찰 표면이 2.0 mm 이내로 마모된 경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다. 특정 차축에 새 패드를 장착하면 전자 패드 마모 센서②를 항상 교환해야 한다.
7. 브레이크 캘리퍼를 탈거하여 평평한지 인너 및 아우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면을 검사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을 서로 함께 놓고 마찰면 사이 틈새를 측정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길이 중간에서 0.13 mm 이상의 틈새가 있으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다.
8. 필요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심이 원위치에 있고 손상되었거나 과도하게 부식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다. 정확한 디스크 브레이크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 누락이나 손상이 보이면 패드를 교환한다.
9. 마운팅 플레이트에서 이탈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가 있으면 이를 교환한다.
10.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을 균열, 부서짐, 또는 손상이 있는지 검사한다. 균열, 부서짐 및 손상 등은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고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다.
11. 잘못 취급하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새 전자 패드 마모 센서②를 탈거, 재장착, 장착할 때 주의해야 한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사양에 따라 작업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경고: eBoost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도어가 열렸거나 키 트랜스미터가 활성화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자동 자체 진단 테스트 중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유압 시스템을 가압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배터리를 분리해야 한다. 이러한 주의를 따르지 않으면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1. [eBoost가 장착된 경우]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2.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하여 중간으로 맞춘다.
3. 차량을 리프팅하여 지지한다.
4. 프론트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5. 프론트 가이드 핀 볼트①를 탈거한다.
6. 브레이크 캘리퍼를 위쪽으로 회전시키고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고정한다.
7. 장착되어 있다면,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스프링②을 탈거하여 폐기한다.
8.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⑤에서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③와 아우터 패드④를 탈거한다.
9.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⑦에서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⑥을 탈거한다.
10.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팅 및 하드웨어를 점검한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주의 :
- 마모 센서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 안쪽의 상단 위치에 장착되어야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1. 필요시, 상용 브레이크 캘리퍼 리트랙팅 툴을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캘리퍼 보어에 완전히 압축될 때까지 캘리퍼 피스톤을 밀어 넣는다.
2.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②에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①을 장착한다.
3.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⑤에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③와 아우터 패드④를 장착한다.
4. 장착되어 있다면, 신품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스프링⑥을 장착한다.
5.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고정한 와이어를 탈거하고,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돌려서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 위치시킨다.
6.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⑦를 장착하고 규정 토크로 조인다. 규정 토크는 모델 별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7. 프론트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8. 차량을 내린다.
9. [eBoost가 장착된 경우]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연결한다.
10. 차량이 OFF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11.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해제한다.
12. 15초 후에, 브레이크 페달이 단단해질 때까지 다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그러면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13.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14. 깨끗하게 밀봉된 브레이크 액 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액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 탱크를 최대 레벨까지 채운다.
15.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 버니싱 작업을 한다.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사양에 따라 작업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의 :
- 같은 액슬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항상 동시에 교체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 탈거 및 장착 시, 절대 에어 툴을 사용하여서는 안되고, 핸드 툴을 사용하여야만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 유압 브레이크 호스가 연결된 상태로 브레이크 캘리퍼가 마운트에서 분리될 때마다 브레이크 캘리퍼를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지탱한다. 이 방법으로 캘리퍼를 지탱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호스가 캘리퍼의 무게를 감당하게 되어 브레이크 호스가 손상되고 브레이크 액이 새어 나올 수 있다.
*경고: eBoost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도어가 열렸거나 키 트랜스미터가 활성화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자동 자체 진단 테스트 중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유압 시스템을 가압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배터리를 분리해야 한다. 이러한 주의를 따르지 않으면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1. [eBoost가 장착된 경우]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2.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 브레이크 액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브레이크 액을 제거하여 중간으로 맞춘다.
3. 캘리퍼 부착형 EPB가 장착되어 있다면, 파킹 브레이크를 서비스 모드로 설정한다.
4. 차량을 리프팅하여 지지한다.
5. 리어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6.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②에서 전기 커넥터①를 분리한다.
7. 리어 가이드 핀 볼트③를 탈거한다.
8.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④에서 유압 브레이크 호스를 탈거하지 않은 상태로,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서 브레이크 캘리퍼④를 탈거하고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로 지탱한다.
9.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 6에서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⑤와 아우터 패드⑥를 탈거한다.
10.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⑨에서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⑧을 탈거한다.
11.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팅 및 하드웨어를 점검한다.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주의 :
• 마모 센서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로터 안쪽의 상단 위치에 장착되어야 한다.
•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를 탈거 또는 장착하는 동안 오픈 엔드 렌치를 장착하여 캘리퍼 가이드 핀이 브레이크 캘리퍼와 정렬되도록 고정한다.
1. 필요시, 상용 브레이크 캘리퍼 리트랙팅 툴을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캘리퍼 보어에 완전히 압축될 때까지 캘리퍼 피스톤을 밀어 넣는다.
2.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②에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스프링①을 장착한다.
3.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5에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인너 패드③와 아우터 패드④를 장착한다.
4.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⑦를 고정한 와이어를 탈거하고,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에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7를 위치시킨다.
5.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⑥를 장착하고 규정 토크로 조인다. 규정 토크는 모델별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6.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⑨에 전기 커넥터⑧를 연결한다.
7. 리어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을 장착한다.
8. 차량을 내린다.
9. {eBoost가 장착된 경우}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연결한다.
10. 차량이 OFF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11.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해제한다.
12. 15초 후에, 브레이크 페달이 단단해질 때까지 다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거리의 2/3 정도까지 서서히 밟는다. 그러면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13.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브레이크 액 레벨을 점검한다.
14. 깨끗하게 밀봉된 브레이크 액 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액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 탱크를 최대 레벨까지 채운다.
15. 캘리퍼 부착형 EPB가 장착되어 있다면, 파킹 브레이크를 캘리브레이션 한다.
16.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 버니싱 작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