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ing Auto Lease
용어설명

리스란?


여신전문 금융업법에서는 최소 리스기간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리스물건 내용 연수의 30%이상 리스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상한선에 대한 기준은 없으나 운용리스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내용연수의 75% 미만으로 리스기간이 설정되어야 합니다.


리스보증금이란?


리스계약시 리스회사는 리스이용자로부터 계약보증금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리스이용자로 하여금 리스계약의 이행을 촉구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리스계약 불이행시 리스회사가 입는 손실을 보전하는 기능을 합니다. 보증금은 당사자 간에 합의하에 결정되나 리스기간 종료시에는 리스이용자에게 반납됩니다.


선수금이란?


매달 납부하는 리스료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선수금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단, 리스가격의 60% 이하에서만 선납 할 수 있습니다. 선납하는 금액이 클수록 리스료가 비례해서 줄어듭니다.


약정거리란?


최초 계약시에 리스계약기간에 따라 고객의 연평균 운행거리 및 리스기간 만료후의 차량가치를 고려하여 리스차량의 운행 거리를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잔존가치란?


어떠한 고정자산이라도 내용년수 만료시점에 자산적인 가치는 남아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에는 내용년수가 경과하였다 하더라도 당초 취득가액을 그대로 보존하는 경우가 있고 기술적인 진부화가 빠른 경우에는 내용년수가 다하기 전에 그 가치를 모두 상실할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정자산의 내용년수가 경과되는 일정 시점에서 보존하고 있는 그 자산의 가치를 잔존가치라고 합니다.


중도해지수수료란?


리스개시이후 고객의 귀책으로 리스계약을 해지할 경우 리스회사는 동 반납차량에 대해 중고시장에 처분해야하므로 예상치 못한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도해지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부담하는데 이를 중도해지수수료라 합니다.


리스료란?


리스이용자가 리스자산의 사용에 대한 대가로서 리스 실행일 현재 리스계약과 관련 하여 리스회사에 지급하기로한 일종의 임대료입니다.


취득원가란?


자산 매입에 소요된 금액. 즉, 자동차를 자산으로 간주하여 구입하는 경우(즉, 자기 재산화 할 경우) 차량가격은 물론이고, 구입에 소요되는 비용을 합하여 재무제표상에 반영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감가상각이란?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물론 골동품이나 포 도주는 예외입니다) 떨어지는 그 가치도 회사를 영위하기 위하여 발생하는 비용으로 간주하는 것이 감가 상각 입니다. 만약 정확한 감가상각을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익 을 과다하게 부풀리는 경향이 있을 것이고, 감가상각을 지나치게 과장하면 이익을 줄 여 탈세를 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법에서는 감가상각에 대하여 정액 법. 정률법 등의 방법으로 정하여 놓고 감가상각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내부수익률이란?


당초 투자에 소요되는 지출액의 현재가치가 그 투자로부터 기대되는 현금 수입액의 현재가치와 동일하게 되는 할인율입니다. 즉 미래의 현금 수입액이 현재의 투자가치 와 동일하게 되는 수익률입니다.